자주하는질문(국문)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질문

Total 7건   1 페이지   
  • Q. 광주폴리II 의 주제와 콘셉트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광주폴리 Ⅱ (2차 광주폴리) 

    ❍  총  감  독 :  니콜라우스 히르쉬 (Nikolaus Hirch/ 독일)

    ❍  큐레이터 : 천의영(대한민국), 필립 미셸비츠(Philipp Misselwitz/ 독일)

    ❍  컨        셉 :  인권과 공공공간 (Human Rights & Public Space)

    ❍  설치위치 : 광주역 교통섬, 광주천변, 광주공원, 지하철 객차 등 

    ❍  참여작가 :  아이 웨이웨이(중국), 데이비드 아자예(가나)&타이예 셀라시(미국), 서도호(대한민국), 에얄 와이즈만(이스라엘), 락스 미디어 콜렉티 (인도), 렘 쿨하스(네덜란드)&잉고 니어만(독일), 고석홍&김미희(대한민국 *공모작), 수퍼플렉스(덴마크)- 9개국 8개팀


    2013년에 선보인 광주폴리II는 ‘인권과 공공공간’을 주제로 민주와 인권, 평화라는 ‘광주정신’의 함의를 현대적인 조형 감각으로 풀어냈습니다. 니콜라우스 히르쉬(총감독), 천의영/필립 미셀비츠(큐레이터)는 1980년 5월 광주, 1969년 4·19 혁명 등에 주목하고, 광주의 광장과 거리에서 일어난 민주화 운동 등을 통해 공공공간이 가진 ‘변화시키는 잠재력’을 담아내고자 하였습니다.


    광주폴리II는 시민들의 일상적 공간에서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소통을 꾀하고 있습니다.


    → 더 자세히 보기 : http://www.gwangjufolly.org/sub/sub.php?subKey=0103010000



    광주폴리II 작품별 위

    ❍  광주천독서실 : 구 보훈회관(기아챔피언스필드 인근) 근처

    ❍  혁명의 교차로 : 광주역 앞 교통섬

    ❍  유네스코 화장실 : 광주공원

    ❍  투표 : 광주학생독립기념회관 옆 골목

    ❍  기억의 상자 : 금남지하상가 만남의 광장

    ❍  탐구자의 전철(이동식) : 광주지하철 객차 내

    ❍  포장마차(이동식)

    ❍  틈새호텔(이동식)




  • Q. 광주폴리 I 작품의 정확한 위치를 검색하고 싶습니다.

    1. 국대 대표 포털 지도 서비스 안내

     ‘다음’, ‘구글’ 지도에서 광주폴리 I 작품의 제목을 입력하면 주소 및 위치 정보가 상세 안내됩니다.


    예시) 

    네이버 지도 → ‘소통의 오두막‘ 입력 → 안내

    구글 지도 → ‘광주폴리’ 또는 ‘소통의 오두막‘ 입력 → 안내 




    2. 네비게이션 안내

    국내 대표 네비게이션에서 광주폴리I 작품 11개가 검색 및 안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추진중에 있는 것은 2013년 8월까지 모두 추가가 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T맵          : 검색 가능

      아이나비  : 7월 중 반영

    –  지니         : 8월 중 반영


    → 작품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 ‘소통의 오두막’ 검색 – 길 안내

    ※미반영 된 부분은 추 후 재공지



    3. 관람정보 맵(구글지도) : http://gwangjufolly.org/sub/sub.php?subKey=0102050000 

  • Q. 광주폴리 관련 도록을 구입하고 싶습니다.

    광주폴리 관련 도록은 (재)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gwangjubiennale.org/gb/selling/catalogue.do 


    ※ 광주폴리I 은 201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도록에서 광주폴리I 관련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폴리II 도록은국/영문 도록(출판사 HATJE KANTZ)이 출간되어 있으며, 현재 아마존 등 해외사이트에서  영문판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Q. 폴리투어를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상단의 FOLLY TOUR(폴리투어)에서 ‘투어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전화문의 : 062)608-4265

  • Q. 광주폴리 I 의 전체 콘셉트는 무엇인가요?

    기본 콘셉트

    과거 광주 읍성의 존재와 5·18의 가치를 새로이 일깨우는 역할을 하는 것이 광주폴리Ⅰ의 기본 콘셉트 입니다.

    대상 부지는 5·18로 기억되는 광주의 과거와 광주 도심으로서의 현재 그리고 광주의 미래를 상징할 아시아 문화전당을 모두 품고 있는 지역입니다. 
    광주 읍성의 흔적을 따라 10개의 폴리가 설치 되었고, 이는 즉, 광주구 도심을 활성화 하기 위한 폴리의 설치 장소로는 더없이 좋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1. 금남로
    2. 광주 구 읍성
    3. 아시아문화전당

  • Q. 광주폴리 I 11개 작품의 위치가 궁금합니다.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관람정보 맵 바로가기           >>

  • Q. 폴리란 무엇인가요?

    ‘폴리(Folly)’의 건축학적 의미는 본래의 기능을 잃고 장식적 역할을 하는 건축물을 뜻합니다. 하지만 광주폴리는 공공공간 속에서 장식적인 역할 뿐 아니라, 기능적인 역할까지 아우르며 도시재생에 기여할 수 있는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폴리라는 것이 유럽의 대저택 정원에 있는 기능이 없는 장식적 건축물들을 의미했으며 영국, 프랑스 등에 그 사례가 많습니다. 그 후 스위스 출신으로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건축가 ‘베르나르 츄미’가 프랑스 라빌레뜨 공원에 35개의 건축구조물을 설치하면서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폴리가 세상에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공원이 일련의 폴리를 통해 일반인과 전문가에게 연구, 관찰, 볼거리를 제공하며 방문자와 공원의 상호작용적 활동을 이끈다는 점에 있어 광주폴리가 나아가려고 하는 방향과 같은 맥락에 있습니다.


    광주폴리는 도시 안에서 단위개체로 작동하기보다는 군집되어 하나의 패턴을 형성하며 그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도시 안에 위치하게 될 폴리들은 지난 40년간 빠른 성장을 거듭하며 도심공동화를 경험하고 있는 광주광역시의 구도심지역세 강력한 문화적 힘을 전달하여 도심재생을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