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호텔 소개

본문 바로가기
Folly icon
참여신청

틈새호텔

틈새호텔 소개

틈새호텔 광주폴리II

서도호 | 대한민국


예술가 서도호와 서아키텍스의 틈새호텔은 특정지역에 고착된 호텔이 아니라 도시의 역사와 공간의 틈새를 따라 여행하는 이동식 호텔이다.    낯설고도 친숙한 이 작은 틈새호텔은 거대 화두가 아닌 광주의 작고 아름다운 관점들을 노정시키는 일시적 주거공간이다.


광주광역시 | 재단법인광주비엔날레

총감독 | 니콜라우스 히르쉬

큐레이터 | 필립 미셀비츠, 천의영



틈새호텔 마크 II 디자인 컨셉

서도호와 서아키텍스는 <틈새호텔>의 외관이 광주의 일상적인 골목 풍경 속에 자연스럽게 섞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호텔방의 내부는 1.2톤 트럭 위의 제한된 공간 속에서 고급 호텔과 캠핑카의 느낌을 동시에 표현하기 위해 고급 마감 소재를 사용했다. 특히 2012년형 <틈새호텔>의 개량형 모델인 <틈새호텔> 마크II(2013)는 더 좁은 틈새에 호텔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전체 폭을 줄였고,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비행기 마감재인 진공성형 키덱스를 적용해 무게를 경량화했으며 호텔의 이동성을 높였다.
틈새호텔 마크 II 디자인 컨셉

호텔의 사양

<틈새호텔>은 기아 봉고III 1.2톤 트럭 위에 호텔방을 올린 형태로 된 극소형 호텔이다. 호텔방의 외부 마감재는 아연도 파이프 구조, 단열 패널, 차량용 랩핑 필름을 사용했고 내부는 키덱스Kydex 진공성형 판넬, 원목 마루, 인조 가죽,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인조 대리석, LED 수지 등의 마감재를 사용해 최고급 호텔의 수준에 맞춰 디자인했다. <틈새호텔>의 크기는 폭 161 x 길이 337 x 높이 211 센티미터이다.
호텔의 사양

호텔의 내부 시설

1인용 침대 및 침구세트, 화장실 및 샤워시설, 에어컨 및 난방시설, TV 겸용 키오스크, 무선인터넷, 전화, 외부 방범TV, 휴대용 미니냉장고, 전기포트, 차, 커피, 생수, 수건세트, 슬리퍼, 무료물품(샴푸, 비누, 치약 등) 등
틈새호텔 내부 시설